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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전남북

지리산 화대종주(약 47km) 산행기.3

# 지리산 화대종주(약 47km) 산행기.2에서 계속됩니다.  

 

   산 행 인   산길찾사(딸깍발이, 알비노)
  산행일시   2013년 8월 16일(금)~ 8월 17일(토)

산행코스

화엄사앞 칠성식당(새벽 2시 출발)- 화엄사- 노고산 대피소- 벽소령- 세석(1박)- 천왕봉- 치밭목-
대원사- 유평(버스 승강장)

산행거리

약 47km ( 화엄사앞 민박집에서 한참을 걸어올라감)
+ 1일째 ( 화엄사 민박집--세석 대피소) : 27.4km ( 새벽 2시~ 오후 6시경)
+2 일째 (세석--유평 버스승강장):19.6km ( 새벽 4시~  )

출발일시

2013년 8월 15일(목), 울진 버스터미널, 오후 2시 20분

특이사항


 갈때

1. 8월 15일(목) : 울진에서 버스로 구례까지 이동
   ( 울진- 대구- 남원-구례- 화엄사 주차장)
 #  울진에서 대구 동대구 버스터미널--> 서대구 버스터미널--> 남원시외버스 버미널-->
화엄사
 # 남원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화엄사 직행 버스가 있음     
16:35 / 17:40 /  19:10 / 20:00
 # 동대구 버스터미널에서 남원으로  향하는 버스는 없음, 서대구 버스터미널로 이동해야함

  올때

  1. 유평버스 승강장에서 '원지'로 이동

  2. '원지'에서 함양으로 버스이동

  3. 함양에서 서대구로 이동--> 동대구 이동--> 울진

   # 동대구에서 울진 무정차 막차는 오후 6시 20분  ( 이 시간까지 동대구에 도착해야함) 

 산행기
중점사항

1. 화엄사 주변 민박집, 펜션들이 많으며 민박집은 30,000원
2. 화엄사 입구 주차장이 넓다.
3. 각 대피소별 식수공급이 대체로 원활함 ( 대피소 구간별 작은 식수병으로 2개 ~ 3개로 준비해서
이동하면 배낭무게 최소)
4. 각 대피소의 구매물품비용이 비쌈( 2배 이상의 가격 요구)
5. 이동구간별 이정표가 정확하고  야간산행( 이제는 야간산행이 지리산에서 불가능함)시에는 gpx
구간별 코스 휴대
6. 각 대피소별 야간산행 불가로 인해 입구에서 국공들이 지키고 있음 ( 사정을 봐주지 않음)
7. 대피소 예약자도 양방향의 대피소에서 지정된 시간까지 입장하고 시간이 지나면 보내주지 않음
   ( 절대 유의사항)
8. 대원사 방면에서 마지막 등산로에 내려와서 유평버스 버스 승강장까지 도로로 오는 것은 무리
   ( 피곤한 몸으로 아스팔트 길을 수 km를 걷는 것 보다 [ 무릉도원 민박집]에서 운영하는 작은 봉고차   로  유평버스 승강장까지
  이동할 것을 권함 / 비용은 알아보지 못했고, 전화번호는 114 문의 )
  ( 마지막 날머리에서 대원사를 거쳐 유평버스 승강장까지는 아스팔트 길이며 발의 피곤도가 상당히 높다.  산행의 의미를 반감시키며 가능한 날머리에서 택시 혹은 미니버스등의 운송수단을 이용바람 )
 9. 치밭목 대피소에서 대원사까지의 길은 상당히 지루한 길이며, 한 여름철에는 계곡에서 알탕을 즐기며  이동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며 쉬었다 이동하고 이동하며 쉬며 이동하길 바람.
 발의 피곤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며 발가락이 아플정도의 피곤도.
10. 화엄사<--> 대원사 구간의 각 대피소 구간은 쉽다고 느껴지는 길은 전혀 없으며 능선에서도 오름길, 내림길의 반복구간이 많음.
11. 각 대피소별 새벽 야간산행 시간은 오전 4:00시로 제한하고 있으며 그 전에는 통행이 안됨.
12. 지참할 것: 기본 장비와 음식, 미숫가루 ( 알비노의 경우에는 매우 좋았음 ) 또는  영양식
13. 2013년 8월 중순의 산아래 날씨는 찜통이었지만 산위 능선의 날씨는 걷는데는 별로 지장이 없었으며 군데군데 산들바람이 불어와 산행에 도움이 됨
14. 각 대피소에서의 비누, 치약, 세제등 사용금지
( 등산객들이 거의 다 알고 실천하는 것을 보고 놀람 / 세석대피소 기준)
15. 차를 가지고 갈 경우 차량픽업 방법은
    1) 남원에 차를 대기하고 대원사에서 함양으로 나와서 픽업
    2) 대구 어딘가에 차를 대기하고 픽업하는 방법
    지리산 부근의 교통편의가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기에 차를 가지고 갈 경우 차량 픽업은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닐 것 같음
16. 화대종주시 배낭의 무게 최소화 방법
    1) 식수는 각 대피소에서 충분량 확보가능하기에 식수 무게 최소화
    2) 햇반 무게 최소화( 대피소에서 햇반을 판매하기에 무게 최소화/ 단점_가격이 비쌈: 1개 3,000원)
    3) 필요한 장비만 꾸릴 것 (영양식, 헤드렌튼, 휴지, 지도, gpx 경로도, 응급품등)     
17. 휴대폰 밧데리
    각 대피소별 휴대폰 밧데리 충전장비가 비치되어 있으며 충전시간이 정해져 있다.
    # 모바일폰 인 경우 : 화대종주때 비충전으로 가정할 때 약 6개 정도의 밧데리면 충분 ( 무박일 경우)
     ( 알비노의 폰은 LG  폰으로 밧데리가 오래가지 못함 / 대피소에서 충전함)
       세석대피소에서는 전기 콘세트가 방별로 여러개 있어 충전케이스를 갖고가서 충전하면 됨.
    # 아예 등산중에 세상과 담을 쌓고 휴대폰을 꺼두는 것도 피정방법 중의 하나가 아닐까도 싶음.
18. 산행 GPX 트렉과 고도표는 인터넷에 많이 있으며,
    지리산 국립공원
http://ecotour.knps.or.kr/popup/google_earth.html  에서도 상세히 설명되어 있는 바 이번 산행에서는 생략합니다.
19. 천왕봉에서  일출을 보실 분든 장터목 대피소에서 1박을 하고 일출을 보는 것이 좋으며 세석 대피소에서 새벽 4시
(그 전에는 국공들이 지켜서 이동이 불가능/ 강제 하산시킴 혹은 제재가 상당히 심함)에 출발해서 일출을 보는 것은 불가능

 ※ 위의 자료들은 2013년 8월 16-17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차후 약간의 변동 가능이 있겠음

 

 2011년 5월 21일(토요일)

 지금으로부터 2년여 전,
산행의 경험도 없이 내가 몸담고 있는 산악회, 산길찾사의 화대종주에 신청하고 참석했다가 도중에 탈출한 기억이 새로웠으며
산길찾사의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나에게의 신체적인 변화말고 내 체력에 맞는 산행중, 산행거리를 짐작이 가능해 져다는 것이 참으로 다행한 일이었고 이 번 화대종주때의 경험이 많은 도움을 준바,
몇 며칠 고민하다 일정을 잡게되었습니다.

더운 여름철에 같이 동행할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을 것으로 짐작을 하고 , 최악의 경우에는 단독산행도 불사할 마음이였는데데 다행이 딸깍발이님이 동행해주어서 여러 가지로 서로 격려를 하며 산행을 무사히 마치게 되었습니다.

교통편은 자가용으로 움직일 수 있었지만, 
20대때 무전여행을 가는 마음으로 여행을 해보기로 하고 딸깍발이님에 권유했더니 대찬성.
두 번의 산행일정 점검차 미팅을 가졌으며 특히 차를 몇 번 이고 갈아타야 하는 불편함과 대구에서는 무정차 마감시간에 쫒겨 지하철을 이용하기도 했으며
 배낭을 메고 터미널 이곳저곳을 쫒아다니며 분식점에 가서 냉면도 주문후 다 먹지 못하고
버스시간에 쫒겨가며 그렇게 고생한 일은 오랫동안 좋은 추억으로 내 머릿속에 남아있을 것입니다.

출발날 동창회가 있었는데 오랜만에 먼거리에서 온 친구들 모습도  보지 못하고 전국에서 울진까지 온 친구들께 미안하다는
이야길 전하고 싶네요.
오랫동안 걸으며 내 속에 잠재된 나쁜 관습, 그리고 새로운 계획등을 포함한 많은 것들을 버리고, 초자연인의 마음으로 돌아오려고 했었는데 직업상 땀 흘리며 걷는 도중에도 저를 찾는 사람들 !
헉헉대며 전화를 받아야 하는 상황은 저를 비참하게 만들기도 했지만
먹고 사는 것도 내 삶의 일부라 생각하며 전화를 받으며 걸었습니다.

세석대피소에서 풀려가는 저의 다리를 보며 험디 험난한 인생길을 비유해 안으로 삼키며 참았다가 대피소에 배낭을 눕혔을 때는 거의 하늘을 날 것 같은 느낌이였습니다.
이제껏 한 번도 가보지 못한 지리산 천왕봉 위에서 산하를 내려다 볼 때의 그 감격.
치밭목 대피소에서 대원사까지의 그 피곤한 하산길.
모두가 잊지 못할 화대종주 산행의 추억들 입니다.

산을 알고, 산에 다니며 꾸려진 산에 대한 많은 추억들이 자리한 내 마음 속.
그 추억들이 끊어지지 않도록  계속 산을 사랑하고, 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또한 사랑하고 싶습니다.

 오랜 산행시간동안 더운날씨에도 짜증내지 않고 많은 도움을 주신 딸깍발이님께 감사의 뜻을 전하며 가정과 직장에서도 늘 건강한 생활이 되기를 저 개인적으로 기원해 봅니다.
 저희는 화대종주를 하며 거리, 산행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여행겸 해서 간 것 입니다.
화엄사와 대원사등을 더 두루 보지못함을 아쉽게 생각하며 저 개인적으로 이 번 산행을 타인에게 자랑하거나 뽐내고 싶은 생각은 더더욱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구간을 즐겨 다녀왔고 다니는 구간이고요.
앞으로도 이 구간보다 더 긴,  더 힘든 산행을 한다고 해도 산행기가 없을수도 있으며 혼자서 아무도 몰래 훌쩍 떠날 수도 있겠습니다. 또 산에 가야죠.

  2013년 8월 18일(일) 알비노

 

 

  산 넘어 또 산 넘어 그곳에는 누가 살런가?

 

   세석대피소를 지나 사진을 찍을 소재가 퍽 많은 것 같다. 늠늠한 지리의 자태가 너무나 아름답다.

 

   장터목 대피소를 향하며 앞으로 돌진~~! 그런데 다리는 지쳐간다.

 

 

 

 장터목 대피소를 향하며 지나가는 길에 많은 고산지대 식물들이 눈에 들어온다.
포개진 산들의 모습과 어울려 한폭의 풍경화를 감상하는듯. 정말 좋은 풍경이다.

 

  고산지대의 갈대와 아래로 보이는 풍경들이 거의 환상적이다. 모르는 식물들이 하도 많아서 식물학자가 있으면 설명을 좀 들어봤으면 좋겠는데....

 

 구름과 산이 엉켜서...그 속으로 내가 걷고 있다.

 

  새벽에 이렇게 고산에서 머물며 숨쉰 적은 처음이다.  영혼의 무게는 가벼워지며......몸은 힘들지만 마음은 가볍고............
.

 

  장터목 대피소/ 공사를 하는듯 하다.
설악산도 그렇지만 좀 오래된 대피소를 지나다보면 특이한 나무냄새가 나는데 이 냄새가 정말  좋다.
말로 표현하기 힘들지만,,,,여건이 허락하면 이런 곳에 평생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내 혼자만의 생각일까?
아니면 현실도피일까? 보기엔 평화롭지만 그 평화로운 곳에 살면 또 다른 골치 아픈 문제들이 있겠지.

 

 세석대피소를 지나, 장터목, 천왕봉으로 가는 구간이 제일 풍광이 뛰어난듯 하다.
사진촬영할 곳도 많고..........볼거리도 많고 그렇다.

 

 장터목 대피소에서 사진 한 컷/ / 일출 사진 촬영하느랴 약 40분을 지체했다.

 

 드디어 천왕봉이 1.7km 남았다. 거의 다 왔다.

 

  제석봉 고사목/ 이 풍경을 보니 금방 태백산 주목을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다.
설명을 읽어보니 1950년 6.25전쟁나고, 불을 질렀다고 한다.  그래서 고사목.

 

  천왕봉을 오르며 / 이곳에서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는다. 너무나 아름답다. 아~~~ 이곳에 살았음 좋겠는데.

 

 등산객들이 몇몇 오르내리며../ 전부가 초면인데 왜 그렇게 이뻐 보일까?
이야기라도 한 번 나누고 싶은데.....그들도 그럴까? 전부가 꾸밈이 없다.

 

  등산객들 / 천왕봉으로 오르는 길이 참 아름답다. 주위의 풍경과 잘 어울리며 조망이 아주 좋다.

 

  천왕봉 바로 아래의 전망대 / 조망이 상당히 뛰어나며 사진촬영 장소로 그만이다.

 

  구름과 산. 그리고 그 속에 내가 있다. 그 위에 확 뛰어내리고 싶다.

 

 등산객들의 올라오고 있다.

 

  하늘로 통하는 문/ 그럴듯한 곳 이다

 

정상을 오르며 아래의 세계를 바라본다. 

 

 

  구름과 산이 엉켜서 뒹굴고......

 

 드디어 천왕봉에 올랐다.

 

  노고산. 그 아래의 화엄사에서 참으로 멀리도 걸어왔다.
걸어온 길을 뒤돌아 보니 아름다운 길도 많았고 힘든 길도 많았다. 걸으며 내 인생과 견주어 본다.
인생의 뒤안길을 뒤돌아 본다는 것은 어쩌면 미래가 희망적일지도 모른다.
걸으며 체험하고 느낀 것들이 앞으로 다가올 길에 대한 길잡이 역할을 충분히 하기에 내가 걸어온 길을 다시 더듬어 본다는 것은
다음을 위한 양약이 확실히되기 때문이다.
 

  이효석 시인, 그리고 조병화 시인 같으시면 무슨 문구를 담아 이 절경을 표현했을까?

 

  정말 절경이다. 이곳까지 난생 처음 와 봤다. 또 와야지.

 

 하산하면서  뒤를 한 번 쳐다본다.

 

 하산하면서 정상을 쳐다본다.

 

 대원사로 하산 길/ 중봉을 지나서도 계속 올라갔다 내려갔다를 반복하며 진을 빼는 구간이다. 참으로 재미없는 구간.

 

 

  치밭목 대피소의 약수터/ 대피소에서 한참을 내려갔다. 여기말고도 한참을 내려오면 조그만 약수터가 또 있다.

 

 벌거벗은 나목들과 풍경

 

 치밭목 대피소/ 개인이 운영하는 것 같다. 

 

 

 

 이온음료/ 아~~~ 딸깍님이 먼저 도착해서 이런 것을 준비했다. 백구는 어쩌 그렇게 순한지.

 

 여기가  치밭목 대피소에서 마음까지의 마지막 길 출구이다.
정상에서 여기까지는 상당히 지루한 길이며 특히 치밭목에서 여기까지는 돌 길 혹은 대나무 숲길을 헤치며
수 km를 걸어야 하는데 스릴도 없고, 답답한 길의 연속이다. 속도를 내지 말고, 가도 쉬고, 쉬고 가면서 그리고 쉼터에서 이야기도 나누며 내려오는게 피곤도를 상당히 줄일수 있을 것 같으며 내리막길 임에도 불구하고 피곤하고 발가락이 상당히 아프다.
한 여름에는 계곡물에서 알탕도 즐길 수 있다.

 

 

 마지막 길에 있는 민박집
이 집에서 대원사까지 아니면 유평 버스승강장까지 미니 봉고로 유료 이송해 주는듯 하다.
여기서 부터 유평 버스 승강장까지 아스팔트 길이며 상당히 걷는데 피곤도가 높다.
가능한 이곳에서 돈을 지불하고 미니버스로 이동하는게 좋을 듯 하며 비용은 물어보지 못했으며 우리는 걸어서 유평까지 내려왔다.

 

 대원사 계곡/ 물이 상당히 차고 맑다. 관광객들이 상당히 많다.

 

 대원사/ 좀 둘러보고 싶었는데...보지도 못하그 그냥 지나쳤다. 아쉽기도 하며 산행과 여행의 의미를 되새겨 보게된다. 

 

 

 터미널에 도착해서 우선 신발을 벗었다. 난장판이 된 배낭과 신발 <-----------------고생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