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리산 화대종주(약 47km) 산행기.1에서 계속됩니다.
산 행 인 |
산길찾사(딸깍발이, 알비노) |
산행일시 |
2013년 8월 16일(금)~ 8월 17일(토) |
산행코스 |
화엄사앞 칠성식당(새벽 2시 출발)- 화엄사- 노고산 대피소- 벽소령- 세석(1박)- 천왕봉- 치밭목- 대원사- 유평(버스 승강장) |
산행거리 |
약 47km ( 화엄사앞 민박집에서 한참을 걸어올라감) + 1일째 ( 화엄사 민박집--세석 대피소) : 27.4km ( 새벽 2시~ 오후 6시경) +2 일째 (세석--유평 버스승강장):19.6km ( 새벽 4시~ ) |
출발일시 |
2013년 8월 15일(목), 울진 버스터미널, 오후 2시 20분 |
특이사항 |
갈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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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8월 15일(목) : 울진에서 버스로 구례까지 이동 ( 울진- 대구- 남원-구례- 화엄사 주차장) # 울진에서 대구 동대구 버스터미널--> 서대구 버스터미널--> 남원시외버스 버미널--> 화엄사 # 남원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화엄사 직행 버스가 있음 16:35 / 17:40 / 19:10 / 20:00 # 동대구 버스터미널에서 남원으로 향하는 버스는 없음, 서대구 버스터미널로 이동해야함 |
올때 |
1. 유평버스 승강장에서 '원지'로 이동
2. '원지'에서 함양으로 버스이동
3. 함양에서 서대구로 이동--> 동대구 이동--> 울진
# 동대구에서 울진 무정차 막차는 오후 6시 20분 ( 이 시간까지 동대구에 도착해야함) |
산행기 중점사항 |
1. 화엄사 주변 민박집, 펜션들이 많으며 민박집은 30,000원 2. 화엄사 입구 주차장이 넓다. 3. 각 대피소별 식수공급이 대체로 원활함 ( 대피소 구간별 작은 식수병으로 2개 ~ 3개로 준비해서 이동하면 배낭무게 최소) 4. 각 대피소의 구매물품비용이 비쌈( 2배 이상의 가격 요구) 5. 이동구간별 이정표가 정확하고 야간산행( 이제는 야간산행이 지리산에서 불가능함)시에는 gpx 구간별 코스 휴대 6. 각 대피소별 야간산행 불가로 인해 입구에서 국공들이 지키고 있음 ( 사정을 봐주지 않음) 7. 대피소 예약자도 양방향의 대피소에서 지정된 시간까지 입장하고 시간이 지나면 보내주지 않음 ( 절대 유의사항) 8. 대원사 방면에서 마지막 등산로에 내려와서 유평버스 버스 승강장까지 도로로 오는 것은 무리 ( 피곤한 몸으로 아스팔트 길을 수 km를 걷는 것 보다 [ 무릉도원 민박집]에서 운영하는 작은 봉고차 로 유평버스 승강장까지 이동할 것을 권함 / 비용은 알아보지 못했고, 전화번호는 114 문의 ) ( 마지막 날머리에서 대원사를 거쳐 유평버스 승강장까지는 아스팔트 길이며 발의 피곤도가 상당히 높다. 산행의 의미를 반감시키며 가능한 날머리에서 택시 혹은 미니버스등의 운송수단을 이용바람 ) 9. 치밭목 대피소에서 대원사까지의 길은 상당히 지루한 길이며, 한 여름철에는 계곡에서 알탕을 즐기며 이동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며 쉬었다 이동하고 이동하며 쉬며 이동하길 바람. 발의 피곤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며 발가락이 아플정도의 피곤도. 10. 화엄사<--> 대원사 구간의 각 대피소 구간은 쉽다고 느껴지는 길은 전혀 없으며 능선에서도 오름길, 내림길의 반복구간이 많음. 11. 각 대피소별 새벽 야간산행 시간은 오전 4:00시로 제한하고 있으며 그 전에는 통행이 안됨. 12. 지참할 것: 기본 장비와 음식, 미숫가루 ( 알비노의 경우에는 매우 좋았음 ) 또는 영양식 13. 2013년 8월 중순의 산아래 날씨는 찜통이었지만 산위 능선의 날씨는 걷는데는 별로 지장이 없었으며 군데군데 산들바람이 불어와 산행에 도움이 됨 14. 각 대피소에서의 비누, 치약, 세제등 사용금지 ( 등산객들이 거의 다 알고 실천하는 것을 보고 놀람 / 세석대피소 기준) 15. 차를 가지고 갈 경우 차량픽업 방법은 1) 남원에 차를 대기하고 대원사에서 함양으로 나와서 픽업 2) 대구 어딘가에 차를 대기하고 픽업하는 방법 지리산 부근의 교통편의가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기에 차를 가지고 갈 경우 차량 픽업은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닐 것 같음 16. 화대종주시 배낭의 무게 최소화 방법 1) 식수는 각 대피소에서 충분량 확보가능하기에 식수 무게 최소화 2) 햇반 무게 최소화( 대피소에서 햇반을 판매하기에 무게 최소화/ 단점_가격이 비쌈: 1개 3,000원) 3) 필요한 장비만 꾸릴 것 (영양식, 헤드렌튼, 휴지, 지도, gpx 경로도, 응급품등) 17. 휴대폰 밧데리 각 대피소별 휴대폰 밧데리 충전장비가 비치되어 있으며 충전시간이 정해져 있다. # 모바일폰 인 경우 : 화대종주때 비충전으로 가정할 때 약 6개 정도의 밧데리면 충분 ( 무박일 경우) ( 알비노의 폰은 LG 폰으로 밧데리가 오래가지 못함 / 대피소에서 충전함) 세석대피소에서는 전기 콘세트가 방별로 여러개 있어 충전케이스를 갖고가서 충전하면 됨. # 아예 등산중에 세상과 담을 쌓고 휴대폰을 꺼두는 것도 피정방법 중의 하나가 아닐까도 싶음. 18. 산행 GPX 트렉과 고도표는 인터넷에 많이 있으며, 지리산 국립공원 http://ecotour.knps.or.kr/popup/google_earth.html 에서도 상세히 설명되어 있는 바 이번 산행에서는 생략합니다. 19. 천왕봉에서 일출을 보실 분든 장터목 대피소에서 1박을 하고 일출을 보는 것이 좋으며 세석 대피소에서 새벽 4시(그 전에는 국공들이 지켜서 이동이 불가능/ 강제 하산시킴 혹은 제재가 상당히 심함)에 출발해서 일출을 보는 것은 불가능
※ 위의 자료들은 2013년 8월 16-17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차후 약간의 변동 가능이 있겠음 |
2011년 5월 21일(토요일)
지금으로부터 2년여 전, 산행의 경험도 없이 내가 몸담고 있는 산악회, 산길찾사의 화대종주에 신청하고 참석했다가 도중에 탈출한 기억이 새로웠으며 산길찾사의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나에게의 신체적인 변화말고 내 체력에 맞는 산행중, 산행거리를 짐작이 가능해 져다는 것이 참으로 다행한 일이었고 이 번 화대종주때의 경험이 많은 도움을 준바, 몇 며칠 고민하다 일정을 잡게되었습니다.
더운 여름철에 같이 동행할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을 것으로 짐작을 하고 , 최악의 경우에는 단독산행도 불사할 마음이였는데데 다행이 딸깍발이님이 동행해주어서 여러 가지로 서로 격려를 하며 산행을 무사히 마치게 되었습니다.
교통편은 자가용으로 움직일 수 있었지만, 20대때 무전여행을 가는 마음으로 여행을 해보기로 하고 딸깍발이님에 권유했더니 대찬성. 두 번의 산행일정 점검차 미팅을 가졌으며 특히 차를 몇 번 이고 갈아타야 하는 불편함과 대구에서는 무정차 마감시간에 쫒겨 지하철을 이용하기도 했으며 배낭을 메고 터미널 이곳저곳을 쫒아다니며 분식점에 가서 냉면도 주문후 다 먹지 못하고 버스시간에 쫒겨가며 그렇게 고생한 일은 오랫동안 좋은 추억으로 내 머릿속에 남아있을 것입니다.
출발날 동창회가 있었는데 오랜만에 먼거리에서 온 친구들 모습도 보지 못하고 전국에서 울진까지 온 친구들께 미안하다는 이야길 전하고 싶네요. 오랫동안 걸으며 내 속에 잠재된 나쁜 관습, 그리고 새로운 계획등을 포함한 많은 것들을 버리고, 초자연인의 마음으로 돌아오려고 했었는데 직업상 땀 흘리며 걷는 도중에도 저를 찾는 사람들 ! 헉헉대며 전화를 받아야 하는 상황은 저를 비참하게 만들기도 했지만 먹고 사는 것도 내 삶의 일부라 생각하며 전화를 받으며 걸었습니다.
세석대피소에서 풀려가는 저의 다리를 보며 험디 험난한 인생길을 비유해 안으로 삼키며 참았다가 대피소에 배낭을 눕혔을 때는 거의 하늘을 날 것 같은 느낌이였습니다. 이제껏 한 번도 가보지 못한 지리산 천왕봉 위에서 산하를 내려다 볼 때의 그 감격. 치밭목 대피소에서 대원사까지의 그 피곤한 하산길. 모두가 잊지 못할 화대종주 산행의 추억들 입니다.
산을 알고, 산에 다니며 꾸려진 산에 대한 많은 추억들이 자리한 내 마음 속. 그 추억들이 끊어지지 않도록 계속 산을 사랑하고, 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또한 사랑하고 싶습니다.
오랜 산행시간동안 더운날씨에도 짜증내지 않고 많은 도움을 주신 딸깍발이님께 감사의 뜻을 전하며 가정과 직장에서도 늘 건강한 생활이 되기를 저 개인적으로 기원해 봅니다. 저희는 화대종주를 하며 거리, 산행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여행겸 해서 간 것 입니다. 화엄사와 대원사등을 더 두루 보지못함을 아쉽게 생각하며 저 개인적으로 이 번 산행을 타인에게 자랑하거나 뽐내고 싶은 생각은 더더욱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구간을 즐겨 다녀왔고 다니는 구간이고요. 앞으로도 이 구간보다 더 긴, 더 힘든 산행을 한다고 해도 산행기가 없을수도 있으며 혼자서 아무도 몰래 훌쩍 떠날 수도 있겠습니다. 또 산에 가야죠.
2013년 8월 18일(일) 알비노 |
▲ 연하천 대피소/ 2년여 전에 산길찾사 화대종주때 여기서 포기하고 내려와야 했다.
여전히 대피소는 그 자리에 있었고, 많은 등산객들이 여전히 산을 오르고 있었다.
▲ 여기서 배낭을 눕히고 점심을 먹는다. 컵라면과 김치, 그리고 밥. 간단한 영양식으로
▲ 연하천 대피소/ 물의 양이 제법 풍부하다.
▲ 연하천 대피소를 내려오며
▲ 처음 와보는 지리산이라서 높은 곳이 모두 천왕봉으로 보인다. /어느것이 천왕봉이여?
▲ 높은 산에 구름이 걸려있는데 심상찮다.
▲ 참 아름답다는 생각보다 자연의 경이함에 놀라고 놀란다.
▲ 위태롭게 걸쳐있는 절벽위의 소나무
▲ 대피소의 야간산행은 불가능할 것 같다. 국공들이 길목을 지키고 있으며, 외길이라서 야간산행은 불가능 할 것 같다.
설득과 핑계등도 안통할 것 같고, 걸리면 벌금물고, 도중에 걸리면 바로 하산해야 하고...잘 된 정책같다.
▲ 벽소령 대피소옆에 잠시 앉아보니 정말 시원한 바람이 골을 타고 올라온다. 한참을 앉았다.
▲ 벽소령 대피소 / 잠시 머물렀고, 딸깍님이 우찌 내 물을 보충하려 한참을 내려갔다 왔다. 감솨해요.
▲ 벽소령을 떠나며
▲ 개인적으로 이런 길이 좋은데...한 여름에는 별로 인듯하다.
▲ 벽소령을 지나며
▲ 세석 대피소를 향하며 / 한구간 한 구간 편한 길이 없다. 왜 대피소 구간이 이렇게 길까?
▲ 공포의 계단 / 세석 대피소로 향하는 군데군데 급경사 계단이 한 두군데 있는 것 같은데
나의 다리가 풀려가고 있다. 헥~헥~~ 왜 왔을꼬?
▲ 세석 대피소/ 오늘 1박을 할 세석대피소 이다. / 많은 사람들이 식사 준비를 하고 있었으며
나는 저녁을 먹자마자 바로 골아떨어졌다. 실내 사진을 좀 찍으려고 했는데 사람들께 미안한 생각도 들고해서...
피곤하기도 하고... 등산화를 벗다가 퍽썩 앞으로 자빠졌다. 내 이런 경우는 별로 없었는데
▲ 휴대폰 충전소/ 각 방별로 전기 콘세트가 있다./ 여기말고, 3층에 올라가면 여러개의 방이 마련되어 있는데
그곳에 충전하면 편하게 할 것 같았다.
▲ 세석대피소를 떠나며 / 새벽 4시 부터 통행가능하다./ 벌써 짐을 챙겨 떠나는 사람들이 꽤나 있다.
▲ 딸깍님~ 출발준비
▲ 스틱을 점검하고 있다.
▲ 올라오면서 본 세석대피소/ 새벽 4시에 출발해서 천왕봉에서 일출을 본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 같았다.
▲ 여명이 밝아온다./ 정상에서의 일출을 보기 힘들 것 같아서 천왕봉 아래에 진을 쳤다.
메인 카메라가 얼마전에 행사촬영중 박살이 나서 캐논 서비스센터에 보내고.... 일반 카메라를 들고오니
영 마음에 걸린다. 일출땜에 약 40분정도 지체를 하고, 딸깍님은 앞서 가고....벌써 정상에 올랐겠고.
지리산에서 일출촬영하는 것이 매번 오는 기회가 아니다 싶어 한참을 기다렸다.
▲ 여명이 밝아온다.
▲ 여명이 밝아온다./ 천왕봉 아래의 지점인데 새벽에 지리산 풍경과 산내음을 맡으니 기분은 날아갈듯 하다.
▲ 이 기분을 누가 알까?
▲ 아~ 달력에서나 본 지리산 풍경이 눈에 들어온다. 카메라가 풍경을 따라가지 못해서 영~~찜찜.
▲ 아~~ 좋은데, 제대로 촬영하려면 어케 해야할지, 뭐가 필요한지 머리속에 여러가지 뭉클뭉클 생각이 돌도 돈다.
▲ 새벽시간이 좋다. 머리가 맑아져 온다.
▲ 천왕봉 아래에서 일출촬영에 성공했다./ 앞으로 천왕봉에서 일출을 보려면 장터목 대피소에서 1박을 해야할 것 같다.
▲ 장터목 가기전에 본 일출
▲ 저기 아래 까마득히 마을이 보인다.
▲ 산과 구름,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눈에 들어온다. 한국에도 이런 풍경이 있었는가 할 정도이다.
▲ 산능선 위로 구름이 이동하는 모습 / 햐~~ 구름이 달 가듯 능선을 넘고 있다.
김소월 시인 같으면 이 풍경에서 무슨 시가 나왔을까? 이해인 수녀님 같으시면.....
▲ 산과 산이 서로 병풍처럼 얽혀있다. 이거 들어다가 내 방에 옮기고 깊은데.................